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어느 순간 속도가 느려지는 등 문제가 생기고 이 경우 대부분 제어판에 들어가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을 삭제하게 됩니다. 그런데 제어판에서 지워지지 않은 프로그램이 있을 경우 곤혹스럽습니다.
이럴 땐 프로그램 강제삭제를 해야 합니다. 우리는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삭제하길 원할 뿐 아니라 잔여물조차 남지 않기를 원합니다. 이럴 경우 적합한 프로그램이 바로 IObit uninstaller로 물론 무료입니다.
번들로 묶인 프로그램은 물론 악의적 플러그인까지 쉽게 제거할 수 있는 pro 상품도 있는데 이는 유료로 19.99달러입니다. 백업 CD와 부가 다운로드 서비스를 추가할 수 있고 결제는 paypal로 가능합니다.
프로그램 강제삭제를 위해 프로그램은 다운로드하고 실행시킵니다. 한글이 지원하기 때문에 설치나 실행시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메뉴는 왼편에 프로그램, 소프트웨어 업데이터, 툴바&플러그인, 윈도우앱, 액션센터가 있습니다.
프로그램 탭을 누르면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들이 모두 나열됩니다. 지우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 후 제거 버튼을 누르면 확인 메세지가 나옵니다. 이때 제거 전 복원지점을 만들거나 잔여 파일 자동 제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잔여 파일 자동 제거를 선택하면 레지스트리까지 깔끔하게 지워집니다. 프로그램 안에서도 전혀 보이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어판에서 삭제하기 어려웠던 파일을 프로그램 설치 하나로 깔끔히 지울 수 있어 편리합니다.
참고로 advanced system care도 같은 회사 제품인데 무료이고 추천할만 합니다. 프로그램 최적화 시스템으로 대량의 불필요한 파일을 지우고 PC의 반응 속도를 높히며 안전하고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축해줍니다. 개인 정보 보호도 확실합니다.
IObit uninstaller 만큼 많이 쓰는 프로그램이 Revo Uninstaller 입니다.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강제삭제는 거모드에서 지울 프로그램을 삭제하고 상단 선택한 프로그램 제거를 누르면 됩니다.
제거 방식은 간편방식, 안전방식, 일반방식, 고급방식이 있는데 어떤 것을 선택해도 결과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일반방식을 선택합니다.
이 외에 unlocker나 고클린 등도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강제삭제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입니다. 언락커의 경우 매우 유명한 프로그램으로 다른 프로그램에서 사용중이라며 삭제가 안될 때 아주 유용합니다.
폴더 강제삭제하는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폴더가 삭제되지 않을 떄는 폴더가 열려 있을 때가 많으므로 먼저 확인부터 합니다. 폴더를 강제삭제할 때도 위의 프로그램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삭제가 안되는 폴더를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강제삭제 프로그램이 보입니다. 모두풀기 후 다시 삭제를 해도 되고 동작없음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로 나오는 메뉴에서 삭제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지워지지 않은 골치 아픈 프로그램을 깔끔하게 지운다는 점에서 깔아두면 정말 편리하게 제 값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입니다. 그러나 중요한 파일이나 프로그램을 삭제할 경우 컴퓨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데이터 손실의 피해가 크므로 항상 확인하는 습관을 들인 후 삭제하도록 해야겠습니다.